본문 바로가기
테슬라이프

테슬라 사이드미러 파손 후 부분교체/수리 후기 (with 알리 익스프레스 부품)

by 룰루라랄랄 2024. 1. 23.
728x90
반응형

사이드미러를 부숴버렸다. 아니 부서졌다? 기둥에 살짝(?) 박았는데 그냥 완전 분해 되면서 날아감. 이거 날려 먹으면서 사이드미러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 수 있었고, 비용도 알 수 있었고 여러 가지 배울 수 있었다 긍정긍정! 아무튼 날려 먹고 이곳저곳 엄청 고민하다가 고친 후기....

 

파손되고 난 뒤의 모습이다... 그나마 다행인건 사이드 미러의 기능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었고, 외관 커버도 정상이었다ㅠㅠ 잔해를 치우고 난 뒤 확인을 해보니 이런 상황이었다. 결국 교체한 부품은 3개(하단커버, 속프레임, 전면부에 체크된 프레임?)이다. 

측면
전면
후면

 

1. 검색

이런 경우가 처음이라 어떻게 고칠 수 있는지 일단 검색부터 했다. 먼저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 내가 직접 고칠 수 있는지, 비용은 얼마인지  이 정도 위주로 살펴봤던 것 같다. 조금 찾아보니 3가지 방법정도로 수리 방법을 추려낼 수 있었다.

 

01
광각거울, 속프레임,하단커버,전면프레임까지 4개 박살남

 

1) 테슬라 서비스 센터 

가장 먼저 당연히 해당 제조사의 서비스센터를 가는 것. 하지만 견적 문의는 해보지도 않았다. 카페나 웹에서 찾은 앞선 사례들에 의하면 수리비가 장난아니었기 때문... 작은 플라스틱 부품의 파손임에도 불구하고, 전부 고쳐야 한다고 하며 작게는 50. 많게는 80만 원의 교체비용을 형성하고 있었다. 또한 부품 수급에도 상당한 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였다. ㅡ 패스

 2) 사설 수리 업체

정식 서비스센터를 빠르게 접고 알아봤다. 일반 카센터보다 사이드미러를 전문으로 해주는, 그리고 테슬라 수리 경험도 있는 쪽으로 검색했다. 3개 정도의 업체에 현재 상황과 견적을 요청했고, 어느정도 비슷한 수리내용과 견적을 받을 수 있었다. 확실히 문제가 있는 부분만 수리하다 보니 공인 서비스 센터보다는 합리적인 비용이 나왔지만 서비스 품질에 대해서는 즉시 확인할 수가 없었다. ㅡ 보류

 3) 셀프 수리(알리익스프레스 부품만 구매)

작은 파손의 경우 알리에서 필요 부품만 사서 셀프 수리하는 분들도 있었기에 알아보았다. 알리에 가면 이렇게 필요한 부품만 판다. 아래는 하부 커버인데 매우 저렴한 가격에 셀프수리 할 수 있다. 처음에 비용을 세이브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많이 찾아보긴 했는데, 위 사진 전면프레임은 알리에서 찾지 못했고, 배송기간도 필요하며, 혹시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신할 수 없었다. ㅡ 보류

 

2. 결정

결국 사설이냐 셀프수리냐에서 고민했는데, 비용을 들여서 시간을 절약하는 사설수리로 택했다. 생각보다 필요한 부품들이 많았고, 바로 수리되지 않았을 때 스트레스, 소요시간 등을 고려해서 사설 수리를 하기로 헀다. 또한 테슬라는 순정 부품이 아닐 경우 서비스센터 입고 시 어느 정도의 제약이 따른다는 말을 들어서, 사설업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순정부품으로 교체받기로 했다. 당연히 알리는 순정 부품 아님..

3. 수리 후기

상담 매너, 비용, 거리 등을 고려해서 업체를 정했고 교체를 진행헀다. 다행히? 광각거울은 재사용이 가능해서 최종 부품 3개 교체로 결정! 그 중 아래 부품은 알리에서 찾지 못해 방법이 없긴 했다.... 수리할 때 순정여부를 다시 확인했고, 궁금한점도 물어볼 수 있고 작업하는 것도 직접 볼 수 있는점이 좋았다!

잘가... 미안해
바로 요게 알리에서 찾지 못한 부품

 

깔끔하게 부품 교체하고 50분만에 수리 완료!! 이거 검색만 50분 넘게 했었는데....

728x90
반응형

댓글


-->끝